강아지는 사람 보다 피부가 5분의 1 정도로 얇아서 피부병에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주로 피부병을 일으키는 원인은 모낭충과 곰팡이균, 진드기등이 있을 수 있고, 가수분해가덜된사료가문제일 수도, 사람이 먹는 음식을 급여해서 생길 수도 있는 만큼 정확한 원인을 먼저 아는 것이 치료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료시기를 놓친다면 다른 부위로 급속도로 전염될 수도 있고 일부균은 사람에게도 전염될 수 있는 만큼, 정확한진단과치료가 필수적입니다.
목차
1. 강아지피부병종류/증상/진단
- 진균성피부병
- 개선충피부병
- 습진
- 지루성피부염
- 농피증
- 알레르기피부염
2. 강아지피부병치료
3. 강아지피부병예방
- 음식관리
- 습도관리
- 맺음말
1. 강아지피부병종류
1-1 진균성피부병
진균성피부병의 원인은 곰팡이입니다. 주로 피부각질층과 발톱, 발가락사이에 곰팡이균이 침투하여 가려움을 유발하는데요,
강아지피부질환 중 가장 많은 사례를 차지하며, 가끔 다른 피부병과 함께 감염되는 경우도 흔해서 치료에 어려움을 주기도 합니다,
1-2 진균성피부병증상
진균성피부병의 증상으로는 탈모, 비듬, 가려움증 등을 동반하며, 심하게 긁다가 세균감염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1-3 진단방법
곰팡이균은 암실에서 자외선을 비추면 곰팡이감염부위의 털이형광빛을 띠게 됩니다. 또한 DTM배양검사를 통해서도 진단할 수 있고 털을 채취해 KOH용액을묻혀진단하기도합니다.
2-1 개선충성피부병
개선충이라고 하는 외부기생충에 의한 피부병으로 사람에게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다름 피부병보다도 심한 가려움증에 고통받게 되는데요, 이는 암진드기가 피부에 알을 낳으려고 멍을 뚫어서도 가렵고, 이후에 알이 부화되어 나오면서 또 한 번 피부에 구멍을 내고 이 과정에서 진드기의침배과설물의 자극으로 가렵게 되는 악순환을 거치기 때문입니다.
2-2 개선충성피부병증상
탈모/부분적으로 시작해 심하면 전신으로 번질 수 있습니다.
습진/귀 끝과 겨드랑이, 사타구니등피부가 연약한 곳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며 알레르기증상으로 인해
급성습진으로 진행하기도 하므로 치료시기를 미뤄선 안 되는 질환입니다.
2-3 진단방법
스크레칭검사/기생충의 확장범위를 모르기 때문에 피부 여러 곳을 긁어 현미경으로 관찰해야 합니다.
3-1 습진(피부염)
습진이라고 하면 보통 습한 곳에 생기느피부병이라고 알고 있는데,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피부병의 모양이 습해 보인다고 해서 습진이라고 불린다고 하네요.
3-2 습진증상
습진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는데, 급성은 빨간 좁쌀 같은 모양을 하고 만성은 각질처럼 보입니다. 상대적으로 치료가 어렵지 않아
연고만으로도 치료효과가 좋은 편이 고심하다 해도 먹는 약과 함께 치료하면 되는 피부병의 일종입니다.
4-1 지루성피부염
지루성피부염은 습진의 일종으로 피지생산에 이상이 생겨 각질이형성 되고 지루층이 생기는 피부병입니다. 지루성피부염은
건성지루와 유성 지루, 피부염형으로 나뉩니다.
4-2 지루성피부염증상
건성 지루/져, 건조한 피부, 털이 거칠어짐
유성지로/피부에 기름기가 많아져 악취가 나고, 귀지가 많아짐
피부염형/가려움증이 심해짐
4-3 진단방법
지루성피부염의 원인은 내분비호르몬이상, 곰팡이감엽, 외부기생충감염, 알레르기물질, 환경적 요인, 영양부족등의 다양한 경로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가장 중요합니다.
5-1 농피증
농피증은화농성질환으로 분류되며, 세균감염을 동반합니다. 농피증을 일으키는 세균은 녹농균인데, 보통피부는 적정균과 병원균의 균형으로 농피증으로의 진행을 막고 있지만 여러 이유로 균형이 깨질 면 녹농균이 번창하게 될 때가 있는데요, 이때농피증이 생깁니다.
5-2 농피증증상
표면농피증. 표피농피증. 심재성농피증, 접촉성농피증등으로 분류되며, 각증상별로 유발되는 부위가 틀린 특성이 있습니다.
6-1 알러지성피부염
보통사람이 나동 물든 몸안에이상균이 침입하면 균을 퇴치하려는 자가면역체계가 발동하게 되는데요, 이때 꽃가루나 벼룩, 진드기등에 대해 과하게 대처하게 될 때 체내에서 화학물질이 생성하게 됩니다. 한마디로 과한 대응이 이루어지게 돼서 생기는 부작용으로 심한 염증반응을 동반하게 되며, 가려움에 고통받게 되는 현상입니다.
6-2 알레르기피부염증상
얼굴과 귀를 자주 긁고 가려움에 고통스러워합니다. 특히 연약한 피부 주변을 긁다 보면 상처가 생기고 세균감염으로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만성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흔해서 꾸준하게 치료해줘야 하는데요,곰팡이균이나 먼지, 진드기에 의해 발생되는 경우도 많지만 사료의 성분이나 되기 고기, 닭고기, 유제품등에 의한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2. 강아지피부병치료
강아지피부병치료는 감염상태를 관찰하거나 채취한 샘플을 약품검사나 현미경검사를 통해 감염원인을 분석하는 것이 시작입니다. 이후 감염원인에 맞춰 항생제, 항진균제, 함염증제사용을 고려하고 상태가 심하지 않다는 판단이서면 약용샴푸만으로도 호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품만으로는 치료효율이 떨어진다고 판단될 때 내복약도 같이 처방할 수 있지만 되도록이면 약품치료를 권장합니다. 강아지의 호전상태를 꾸준히 관찰하며 치료해야 하고 꼭 전문의의 진단하에 약품치료를 결정해야 합니다.
3. 강아지피부병예방
3-1 음식관리
강아지피부병의 원인은 외부요인이 대다수를 차지하지만 강아지에게 맞지 않는 음식으로 인한 경우도 있습니다.
피부병으로 치료 중 인기 간이라면 피부에 좋은 음식으로 잠깐대처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익힌 연어, 코코넛오일, 아마씨오일, 귀리, 치아시드, 다시마, 체리(주의사항:신장이 안 좋은 아이에겐 주시면 안 돼요)
익힌 당근등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3-1 습도관리
건조한 실내환경도 강아지피부병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온도는 18도~23가 적정하고, 습도는 50~60%를 유지해 주시는 것이 강아지피부에 좋은 환경입니다.
사람과 달리 피부가 연약한 반려견들은 샤워 후 제대로 말려주지 않아도 피부병이 걸릴 수 있는 만큼 항상세 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상태가 심하다면 지속적인 관심이 최고의 치료라는 사실을 아셔서 애정으로 돌 봐주시길 부탁드립니다.